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42

 

중국 온라인 화장품 시장
 
① 화장품 인터넷 시장 규모
② 인터넷 화장품 구매고객 특징
③ 화장품 브랜드, 상품, 품질 특징
④ 화장품 인터넷 판매기업의 특징
 
인터넷 화장품 판매 기업은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단점도 가지고 있다. 스스로 화장품 산업의 밸류체인을 장악하고 있는 ‘타오바오 브랜드’ 예를 들면 ‘AFU아로마오일(afu.tmall.com)’같은 경우도 있고, 전통적인 화장품 기업도 있다. 타오바오 브랜드의 경우 이익율이 매우 높고, 최근에 발전속도가 매우 크지만, 브랜드의 인지도가 인터넷에만 한정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고, 또한 대형 온라인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반면, B2C화장품 기업입장에서는 대규모 글로벌 브랜드로부터 브랜드 사용 수권서를 받아 직접 공급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더 발전할 수 있는 비전이 제한되므로, 너도나도 자체 브랜드를 만들거나, 기타 품목으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중국 쇼핑몰에서는 화장품 브랜드 공급시, 그 브랜드상표 소유권자가 판매를 동의하는 ‘상표수권서授权书’를 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화장품 기업들은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전통기업이 인터넷 기업을 인수합병하거나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온라인 운영 기능이 약한 전통기업의 경우 온라인 전문 운영대행 회사와의 제휴를 통한 협업체계를 이루어 나가기도 한다.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