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 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41

 
중국 온라인 화장품 시장 분석
 
① 화장품 인터넷 시장 규모
② 인터넷 화장품 구매고객 특징
③ 화장품 브랜드, 상품, 품질 특징
④ 화장품 인터넷 판매기업의 특징
 
타오바오에서 구매한 고객 매출의 브랜드 순위를 살펴보자. 아래의 데이터는 타오바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에 근거, 2012년 4분기 자료이다. 기초 화장품군으로 볼 때 Estee Lauder, Lancome, MaryKay, Loreal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중 相宜本草(중국 화장품 브랜드임)의 분기별 거래인수가 가장 많다. (이 규모는 Estee Lauder의 거래인수로는 1.31배, 거래상품수로는 1.15배) 그러나 거래금액은 8위로서, 相宜本草브랜드의 객단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색조화장품의 경우 Dior의 점유비가 확연히 크다. (2위인 미샤에 비해 1.87배), CARSLAN(卡姿兰 프랑스브랜드)가 4위이나 거래상품수로는 Dior의 1.68배이며, 미샤의 2.03배이다. CARSLAN의 단가가 확연히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매출액을 한번 살펴보자.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으로 구분하여 보면, 아래의 표와 같으며 이 수치에는 taobao.com과 tmall.com의 수치가 합산되어 있다.

 

 

 

 

세부 카테고리로 들어가 가장 인기인 상품군은 어떤 것일까?
판매되고 있는 상품군으로 볼 때, 인터넷 소비자들의 수요는 주로 얼굴 피부 관리를 위한 크림과, 마스크팩(수분팩)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인터넷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요 화장품 가격의 객단가를 살펴보자.
아래 수치는 타오바오 제공 데이터서비스 기준 7일간 베스트 HOT상품 가격 분포다. 기초화장품의 경우 100~200원대가 36%로서 가장 많으며, 색조화장품의 경우 50원 이하의 상품이 44%로서 1위로서 객단가가 기초화장품 군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