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 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44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 현황 2
 
1. 타오바오 모바일쇼핑 지원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최신 단말환경을 모두 지원한다는 것이다. WAP, WAP터치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기반의 사용자에게 모두 최적의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2. 모바일 쇼핑 사용 성비는 어떨까!
2011년 1분기 남자 56%, 여자 44%이던 사용자 성비는, 2012년 2분기에 와서는 남자 46% 여자 54%로 1년만에 완전히 역전됐다. 모든 쇼핑 거래의 주역은 여성이고, 여성 소비자의 비중이 늘어나야 시장이 커진다는 것을 반증한다.

 

 

 

 

3. 이용자들의 사용행태의 적극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모바일 쇼핑이 단순히 보조수단이 아니라, 주체적인 도구로서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휴대폰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고객들의 장바구니에는 PC에서 이미 담았던 상품을 보는 비중은 15%이고, 85%는 모바일 쇼핑 서핑, 상품 검색을 통해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휴대폰상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쇼핑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이후, 실제 거래가 성공된 비중은 모바일: PC=55%:45%로서, 실제 상품을 검색한 후 휴대폰상에서 결제하여 최종 거래까지 이루어지는 비중은 55%라는 얘기이니 사용고객의 적극적인 사용 행태를 이 분석 수치로 알 수 있다.
 
4. 실제 모바일 쇼핑을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예시화면들을 살펴보자
한국인에게 친숙한 미샤 화장품의 모바일 샵이다. 

 

 

 

모바일 메인 상점 페이지이며, 여기의 상품 선정, 진행하는 이벤트는 상점 운영자의 의지대로 설정 가능하다

 

 

일반 톈마오(天猫 tmall.com) 상점을 고객이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상점 운영자 평가요소인 DSR(Descrioption 상품설명 부합도, Service고객서비스, Receive 물품배송속도)과 상점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에 대하여 조회가 가능하다.

 

 

 

 

소비자들이 남긴 상품평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인들이 역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买家评论소비자 평가를 제공한다.

 

 

 

 

 

진행하고 있는 상품 이벤트의 노출 및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현재 이 화면은 满就送(158위안 차면, 무료 운송 이벤트) 이벤트가 노출되어 있다. PC에서는 진행하지 않는 이벤트를 모바일에서만 특화하여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한국인에게 익숙한 이니스프리 화장품의 모바일 쇼핑 메인화면이다. 모바일 메인화면에서 상품분류를 누르면 PC화면에서 보던 익숙한 카테고리로 조회할 수 있다.
 
5. 모바일 쇼핑은 어떻게 홍보할까? 중국판 카톡, 웨이신(微信)의 활용을 보자. PC화면상에서, 모바일 쇼핑을 홍보할 때 QR코드를 통하여 자사 브랜드 웨이신을 인식하게 하면, 이후 모바일에서 이벤트나 한시 할인시 고객의 웨이신을 통해 손쉽게 홍보할 수 있다.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