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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39

중국 온라인 화장품 시장 분석
 
① 화장품 인터넷 시장 규모
② 인터넷 화장품 구매고객 특징
③ 화장품 브랜드, 상품, 품질 특징
④ 화장품 인터넷 판매기업의 특징
 
화장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시장규모의 성장속도가 빠르다. 2012년 576.6억원(한화 약 10조), 2013년은 32.2% 신장한 규모인 762.5억원을 추정하고 있다. 화장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시장이 왜 빠르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이유로 다음의 두 가지를 말할 수 있다.  첫째, 화장품 인터넷 구매금액이 여전히 낮고,상품의 부피가 작으며, 상품의 표준화되어 있기에 잠재력이 크다는 것 둘째, 화장품이라는 상품 특성이 타상품과 달라서, 중복구매율이 높고, 수요빈도수가 높다는 점이다.  인터넷 전체 구매시장에서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5% 수준인 것을 볼 때 그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본다.

 

 

<2008년~15년, 중국 화장품 인터넷 구매 거래금액 규모>

 

시장구조를 보면, 2011년 화장품 B2C채널의 점유비가, 2010년에 비하여 확연히 크게 늘어났다. (13.5%  29.2%) B2C기업은 C2C에 비해 최근에 창립되었고, 시기적으로는 집중적으로 2008년 이후 생겨났다. 최근 들어 화장품 B2C기업들의 발전속도가 빠른데, 특히 2010년 공동구매방식을 차용하면서 그 시장이 대폭 커졌다. 향후 중국 고객들의 화장품에 대한 품질요구가 점점 더 높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B2C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0~2011년 중국화장품인터넷시장 C2C와B2C 점유율 변화>
 

B2C시장과 비교되는 C2C 플랫폼에서는 타오바오닷컴이 절대적으로 우세하고, paipai가 2위, ebay가 3위이다. 2011년 C2C화장품 인터넷 시장 규모는 263.8억원, 타오바오닷컴의 화장품 인터넷 시장 규모는 240.3억원(tmall.com 매출액별도)이다.

 

 

<2011년 C2C 화장품인터넷시장 주요기업 분류>
 

 
2011년 B2C화장품 인터넷 시장규모는 108.8억원이었는데, 그 중 TMALL의 비중이 36.2%에 이른다. (TMALL 입점방법에 대한 기사는 지난 3월에 게재했다) 乐峰LAFASO, 聚美JUMEI와 京东商城360buy.com이 각 6.4%, 3.7% 그리고 3.2%를 차지하고 있다. 天天网톈톈왕 3.2%, 当当网당당왕 3.1%, 그리고 QQ상청 2.9%가 그 뒤를 잇고 있다.

 

 

<2011년 B2C 화장품인터넷시장 주요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