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 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19

 

 

 

 

 

 

 

 

 

중국 온라인쇼핑 사업 진입시 체크포인트

 

 

8. 마케팅 방안에 대해 고민하라 (2)

앞에서는 타오바오의 광고종류에 대해 설명했다. 타오바오 광고 이외의 몇가지 마케팅툴에 대해 소개한다. 한국에서의 SNS열풍은 중국에서도 존재하고 따라서 당사에서도 중국내 SNS를 연계한 쇼핑몰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고 일정 성과를 내고 있다.

자사의 상품이 타오바오에 있건, 징동상청에서 판매되고 있건 일반적인 인터넷 매체에 자사의 상품을 알리고 광고하고자 한다면 쇼핑몰 이외의 채널에서 마케팅 해야한다.

한국의 네이버 지식인처럼, 중국의 바이두에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을 검색하면 일정 내용으로 홍보를 하고 싶다면 百度 知道 바이두 쯔다오에서 진행하면 된다. 어느정도 규모의 브랜드라면 반드시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파워블로거를 통해 일정 광고비용을 지출하거나, 상품 협찬 등을 통해 홍보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자사의 상품에 걸맞는 파워블로거를 접촉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자체의 웨이보(블로그)를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자사에서 생산되는 좋은 컨텐츠가 있다면 더욱 추천한다. 한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있거나, 중국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 판매요소 이외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상점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타오바오내 帮派bangpai 활용을 적극 추천한다. 타오바오는 물건을 팔고 사는 거대한(판매 상품이 8억개가 넘는!)플랫폼이면서도, 그 안에 판매자과 구매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자사 사이트에 帮派bangpai 방파이라는 게시판을 통해 고객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으며, 프로모션 이벤트 고객모집 등의 행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점으로 진입을 유도할 수 있다.

검색엔진 키워드 광고를 통하여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도 추천할만하나, 진행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종류에 따라 클릭당 비용이 천차만별이고, 최근 몇 년 사이 비용이 크게 올라 효과를 지켜보면서 진행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 종류 참고표>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