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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쇼핑

[송중선 칼럼] 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18

 

 

 

 

 

 

중국 온라인쇼핑 사업 진입시 체크포인트

 

 

8. 마케팅 방안에 대해 고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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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온라인 쇼핑 사업을 한국에서 17년, 중국에서 5년했다. 한, 중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얘기하면, 중국 온라인 마케팅에서 놀란 것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낮은 효율이다. 따라서 광고비만으로 어떤 성과를 내기에 쉽지 않아 온라인상에서의 운영 능력이 중요하다.

자사의 브랜드가 이름만 대면 알만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라면, 어느 채널에 입점을 해도 환영 받을 것이고, 이런 브랜드가 온라인에 입성한 것 만으로도 화제가 되어 기대이상의 매출을 낼 수도 있다. 불행히도 이런 브랜드나 상품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으므로 마케팅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마케팅 방안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먼저 자사의 상점을 광고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중국 마켓쉐어 80%에 달하는 타오바오왕 taobao.com 이나 티엔마오 tmall.com 에 상점을 낸다면, 1차적으로 당연히 타오바오 내 광고를 할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타오바오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1일 8,000만명이고 이들은 물건을 사고자 방문한 고객들이기에 어떤 채널보다 효과적인 타켓이기 때문이다.

광고는 클릭당 비용을 내는 광고, 일정 시간동안 노출되는 광고, 배너광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과 단가에 따라 광고방법을 설정 해야 하고, 미리 예약이 필요한 광고구좌와 언제든 즉시 집행할 수 있는 광고로 구분된다. 일정 예산을 책정한 후 광고를 실행하여 보고, 광고효과 분석에 따라 차월 광고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온라인상에서의 광고도 투자라고 생각하고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성과를 볼 수 있다.

 

 

 

<타오바오 광고 종류 참고표>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