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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즈니스

SAVIC Marketing Research Report vol.11 - 이리(伊利)분유

 

 

이리(伊利) 분유 중국 마케팅 현황 분석

 

Summary

 

 

1. Industry  ;   2007년 중국 분유 시장 총 매출액은 257억 위안(한화 약 4조5천억 원)에 불과했으나, 연간 24.8% 성장을 이뤄 2012년 매출액은 약 779 억 위안(한화 약 13조6천억원)으로 5년간 약 3배 가량 급증했다. 현재 중국 영아 인구는 약 1억 4,000만 명 규모이며, 최근 산아제한 정책이 완화되어 향후 분유시장의 성장은 가속화 될 전망이다. 멜라민 사건 이후 중국 정부의 대기업 위주 구조조정 및 부양정책으로 인해 중국 로컬 분유 대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

  


2. 3C  ;  중국 소비자들은 분유를 고를 때 안전, 브랜드, 영양성분 순으로 고 려하고 있으며, 과거 여러 분유관련 파동들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감 때문에 안전 요소가 크게 부각된 것으로 추정되다. 가격이 큰 영향이 끼치지 못한 이유는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으로 인해 하나 뿐인 자녀 에게 비싸더라도 더 좋은 것을 사주고 싶은 심리적 요소가 반영되었다 고 볼 수 있다. 현재 중국 내 분유 소비자들은 대량구매보다는 소량구 매, 온라인 구매보다는 오프라인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STP  ;    중국 3대 유제품 기업인 이리는 그간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 으로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었으며, 가격대가 조금 비싸지만 단백질 성분, 즉 모유와 비슷한 단백질 성분비중(a+b 단백질)을 강조해 프리 미엄제품 군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4. 4P  ;   이리는 고가제품부터 저가 제품까지 연령단계별 제품 등 다수의 제 품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특히 그 중, 찐링관쩐후는 국제식품규격인 코덱스에 부합하는 몇 안 되는 제품으로서 다른 경쟁사 제품에 비해 월등한 칼슘성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a+b 단백질 비중이 다른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아 모유와 가장 흡사한 분유 제품으로 나타났다. 다른 경쟁사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것을 어필해 전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이리는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마켓, 약국 등 각종 구매처를 통해 편하고 쉽 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0년 상하이 엑스 포 등 국제적 행사의 유제품 기업 단독 후원 업체로 활약해 브랜드 지 위를 확립하고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향상 시켰왔다. 

 

 

 

Contents

 

 

1. 중국 분유 시장 분석   
2. 3C 분석        

- Customer  

 1) 소비자 분석  2) 구매 경로  
- Company        
- Competitor 

1) 미드존슨(美赞臣) 2) 베이인메이 (贝因美) 3) 시뉴트라(圣元)

4) 야스리(雅士利)와 멍니우(蒙牛) 5) 매일유업(每日乳业)    
3. SWOT 분석  
4. STP    
   

- Target Customer        

- Positioning   
5.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본 자료는 CEIBS MBA 학생들의 지도하에 기업분석 동아리 KHASA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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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VIC Marketing Research Report vol.11 - 이리(伊利)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