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37

중국 최대 B2C플랫폼 TMALL 입점 방법(1)

 
TMALL에 입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전에는 구비서류를 택배로 보내는 방식이었으나 이제는 신청접수를 온라인에서 받는다. 과정은,

 

 

TMALL 입점시 비용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보증금
: 입점시 TMALL에 보증금을 납부해야 한다. TMALL규정을 판매자가 위반하는 경우 소비자에게 보상을 하게 되고, 보증금에서 차감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상점 방문시 이 상점의 보증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보증금은 중국내 상표권 출원완료 여부(출원중, 출원완료)에 따라 5만원, 10만원, 매장형 플래그샵, 편집샵인 경우 상표권 출원여부와 관계없이 15만원 3종류이다.

- 예1) A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판매자가 A브랜드 매장을 TMALL에 개설하고 하는데, 중국에서 A라는 브랜드의 상표권은 이미 출원완료 되어 있다면, 보증금은 5만원을 내면 된다.
예2) 기초화장품 여러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하는 화장품 편집샵을 개설한다면(专营店) 상표권 출원 여부와 관련 없이 15만원을 보증금으로 내야 한다.
 
2. 기술서비스비용/년
: 상점개설시 판매자는 TMALL에게 1년치 기술서비스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금액은 카테고리에 따라 다른데 매출액이 상대적으로 큰 카테고리의 비용이 더 크다. 3만원에서 6만원까지이며 자동차용품, 액세서리, 화장품의 경우 3만원, 남성, 여성의류의 경우 6만원이다.
 
3. TMALL에 매출 발생시 지급하는 수수료
: TMALL에 납부하는 수수료는 고객에게 받아야 하는 운송비(택배비)를 제외한 금액의 몇 %이다. 카테고리마다 수수료가 다른데, 가전의 경우 0.5%, 화장품의 경우 4%, 의류의 경우 5%이며 최저 0.5%, 최대 5%이다.

: TMALL에서 고객에게 구매시 지급하는 적립금이 있는데, 이 것 때문에 실제로는 수수료에 0.5%의 적립금을 더 수취한다. 따라서, 의류 판매의 경우 TMALL 수수료는 5%이지만, 실제 수취하는 수수료는 5%+0.5%=5.5%가 되며, 화장품의 경우 4%+0.5%=4.5%가 된다.

보증금은 여러 개의 상점을 운영하는 판매자라면 분명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현금이 묶이는 것이긴 하지만 퇴점을 하게 되면, TMALL로부터 100% 돌려받을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매년 내야 하는 기술서비스비용이다. 카테고리에 차이가 있지만, 3만원, 6만원씩 하는 비용은 만만찮은 비용이다. 이 비용은 상점을 개설할 때 납부하고, 1년간 매출액이 일정 수준을 상회하면 이후에 100% 환급을 해준다. 하지만, 매출액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매년 기술서비스비용을 내면서 입점하고 있는 셈이어서, 상점 운영에 따른 인건비와 운영비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어떤 조건에서 환급이 가능할까? 언더웨어 판매자의 경우 1년간 매출액이 60만원을 넘어야만 100% 환급이 가능하고, 패션의류 판매자의 경우 1년간 매출액이 120만원, 아동복의 경우라면 60만원이다.

예를 들어 패션의류 판매자가 2013년 상점을 개설하면서 6만원의 기술서비스 비용을 냈고, 2013년 1년간 매출액이 200만원이었다면, 2014년 3월에 6만원을 100% 돌려 받을 수 있다. 2013년 상점 개설을 위한 기술서비스 비용은 2012년 12월에 납부해야 하므로, 실제 약 1년 4개월 후에 돈을 돌려받는 셈이다. 또는 년간 60만원 이상의 매출을 했다면, 50%는 돌려받을 수 있다. 단, 60만원 미만의 매출이라면 매년 6만원의 기술서비스비용을 내야만 상점이 유지된다.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