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IT인터넷 모바일

SAVIC Marketing Research Report vol.10 - WeChat 메신저

 

 

Tencent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현황 분석

 

Summary

 

1.Industry 현재 중국 스마트폰 사용인구는 4억 2,000만 명에 이르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등을 통한 모바일 네트워크 사용인구는 2013년 3분기 기준 약 5억 1,000만 명에 달한다. 중국의 앱 시장은 이통사와 포털 앱 마켓 서비스가 주를 이루는 독자적인 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2. 3C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OS의 점유율이 62.8%의로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보여주고 있다. 차후 여러 정부정책에 힘입어 2. 3선 도시들의 스마트폰 보급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89.8%가 메신저/SNS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였으며 이 중 68.4%의 사용자가 메신저/SNS 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3. STP 웨이신은 QQ메신저의 사용자를 그대로 흡수하여 앱에 대한 접근성을 끌어올렸다. 또한 단순한 메신저 앱의 기능에서 벗어나 위치기반 서비스(LBS:location based service)를 토대로 한 친구 찾기 및 맞춤검색, SNS기능까지 추가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4. 4P 가정 뿐만 아니라 회사의 업무까지 사용영역이 넓은 QQ메신저와의 연동서비스는 웨이신의 강력한 무기이다. 원클릭 사진전송, 내위치 전송, 무전기 기능 등 메신저 앱으로서의 우월한 기능 뿐 아니라 Moment, QR코드스캔, 인근 이용자 검색, 병줍기, 게임하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Contents

 

1. 중국 애플리케이션 시장 개요

2. 3C 분석

-Customer

1) OS별 점유 현황 2)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경로 3)어플 종류별 사용현황
-Competitor

1) Kakao Talk 2) Line
-Company

3. SWOT 분석

4. STP - Target Customer - Positioning

5. 4P - Product

1)메신저기능 2)부가기능 - Promotion

 

 

※ 본 자료는 CEIBS MBA 학생들의 지도하에 기업분석 동아리 KHASA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SAVIC Marketing Report_vol 10_Wechat 메신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