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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T인터넷 모바일

SAVIC China Market Trend Report (12월)

 

 

 

[ 모바일 산업 ]

 

1.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애플사와 iPhone 판매계약 체결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 차이나 모바일이 애플과 iPhone판매계약을 체결.
4G네트워크 런칭과 동시에 내년 1월부터 iPhone 정식 판매 예정.
내년 차이나 모바일향 아이폰 판매량이 1,500만대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애플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 예상


 

2. 타오바오, 위챗과의 연동 끊다.
알리바바의 자회사 타오바오는 낮은 보안 시스템을 이유로 텐센트의 위챗(WeChat)과의 연동 차단
알리바바는 타오바오와 자사메신저-웨이보 연동을 통해 텐센트를 견재하면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 시도


[ 인터넷 산업 ]

 

3. 징동 빠른 대출서비스 “징바오베이(京保贝)”출시
징동은 “징바오베이”를 출시하면서 3분 신속 대출 서비스를 정식 출시
징동 플랫폼의 공급업체들에게 과거 거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대출 서비스를 제공 (공급업체들이 대출 기간 및 금액 결정 가능)
향후 외부 플랫폼의 공급업체들에도 대출서비스 확대 예정.


 

[ 자동차 산업 ]

 

4. 베이징자동차그룹(北汽集团, BAIC) 창허자동차(昌河汽车)인수
베이징자동차그룹은 창허자동차 인수를 통해 중국 남쪽지역 진출을 모색
2017년까지 130억위안 (한화 약 8조 7천억원) 투자 계획.
창허자동차는 강서성에 기반을 둔 기업으로,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소형자동차를 생산한 기업 중 하나임.

 

 

[ 모바일 산업 ]


1.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애플사와 iPhone 판매계약 체결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 차이나 모바일이 애플과 iPhone판매계약을 체결.
4G네트워크 런칭과 동시에 내년 1월부터 iPhone 정식 판매 예정.
내년 차이나 모바일향 아이폰 판매량이 1,500만대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애플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 예상

 

2. 타오바오, 위챗과의 연동 끊다.
알리바바의 자회사 타오바오는 낮은 보안 시스템을 이유로 텐센트의 위챗(WeChat)과의 연동 차단
알리바바는 타오바오와 자사메신저-웨이보 연동을 통해 텐센트를 견재하면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 시도


[ 인터넷 산업 ]

 

3. 징동 빠른 대출서비스 “징바오베이(京保贝)”출시
징동은 “징바오베이”를 출시하면서 3분 신속 대출 서비스를 정식 출시
징동 플랫폼의 공급업체들에게 과거 거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대출 서비스를 제공 (공급업체들이 대출 기간 및 금액 결정 가능)
향후 외부 플랫폼의 공급업체들에도 대출서비스 확대 예정.


 

[ 자동차 산업 ]

 

4. 베이징자동차그룹(北汽集团, BAIC) 창허자동차(昌河汽车)인수
베이징자동차그룹은 창허자동차 인수를 통해 중국 남쪽지역 진출을 모색
2017년까지 130억위안 (한화 약 8조 7천억원) 투자 계획.
창허자동차는 강서성에 기반을 둔 기업으로,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소형자동차를 생산한 기업 중 하나임.


[ 모바일 산업 ]

 

1.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애플사와 iPhone 판매계약 체결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 모바일(中国移动,China Mobile)이 애플과 iPhone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합작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 내 애플의 지위를 한 층 올려줄 것으로 예상된다. 차이나모바일 가입자는 약 7억 4천만명으로 가입자 수 면에서 현재 전세계 최대 이동통신사이다. 하지만, 차이나모바일은 아직까지 iPhone을 판매하지 않았던 유일한 글로벌 대형 통신사 중 하나였으며, 애플은 그 동안 차이나모바일의 경쟁회사인 차이나유니콤과 차이나텔레콤 등을 통해서만 아이폰 시리즈를 판매해왔다.

 

차이나모바일 관계자는 이전에 4G서비스 발표 후 iPhone을 판매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중국 공신부(工信部)는 12월 4일 중국의 각 이동통신사들에게 4G 네트워크 영업 허가증을 발급했다. 업계에서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이 LTE 서비스를 시작함에 따라 스마트폰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며, 특히 4세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하이엔드 기기의 판매량이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애플관계자는 이번 차이나모바일과의 합작을 통해 애플이 미국 최대 통신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의 가입자수에 7배에 달하는 차이나모바일이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영업이익으로 보면, 홍콩과 대만을 포함한 중국시장은 미국과 유럽에 이은 세계 3대 시장이다.

 

차이나모바일과의 계약 타결로 중국 시장 내 애플의 입지가 강화되면서, 동시에 삼성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조사기관 샌포드 C 번스타인은 애플의 내년 차이나모바일 판매량을 1,500만대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2012회계연도 기준 전체 아이폰 판매량의 13%에 이른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은 사실 애플의 아킬레스건이다. 시장조사기관인 EnfoDesk에 따르면 올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은 3.5%로 8위에 그쳤다. 1위 업체인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18.4%)과의 격차가 크게 벌어진 상태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1, 2위를 다투는 애플에겐 치명상에 가까운 성적표다.


하지만, 애플이 차이나모바일과 손을 잡으면서 상황은 달라질 전망이다. 애플이 차이나모바일을 통해 저가 모델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설 경우, 현지는 물론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확대에도 긍정적일 것이란 예측이다.

 

중국내 휴대폰 업체 관계자는 "스티브잡스 사망 이후, 애플 전략은 '기술혁신'에서 '마케팅'으로 돌아섰다"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애플이 중국 내 최대 이동통신업체인 차이나모바일에 진출하면서 세계 휴대폰 시장에도 상당한 여파를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 이후, 프리미엄 정책대신 판매 우선 전술을 세운 애플에게 중국은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단 설명이었다.

 

전문가들도 애플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마빈 로 홍콩미즈호 증권 연구원은 "차이나모바일의 가입자 가운데 최소한 10%에 달하는 7000만 가입자는 아이폰 잠재 고객일 것"이라며 "차이나모바일의 아이폰 서비스는 애플의 중국 시장점유율도 크게 올려 줄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이 열세였던 시장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애플의 성장 가능성 또한 높을 것이란 분석이었다.

 

아미트 다리아나니 RBC 캐피털 분석가도 "차이나모바일의 아이폰 서비스는 애플에게 2014년도 매출을 최소한 90억~100억달러까지 높여줄 것"이라며 "애플의 주당 수익도 3달러 이상 더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지난 23일 애플의 주가는 21.07달러(4%) 오르면서 570.09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 시장 내 애플의 성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일부 업계 관계자는 몇가지 이유를 들어 이번 차이나모바일-애플의 판매계약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선, 현재 1위인 삼성 이외에 레노버, 화웨이 같은 중국 로컬업체들의 시장지배력이 탄탄한 상황이며, 이런 업체들은 대부분 2,000위안 이하의 저가 제품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사람들은 애플의 어느 만큼 시장의 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데, 실제 애플의 보급형 제품인 아이폰 5C가 다소 높은 가격 포지션으로 인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데 이미 실패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네트워크 시스템도 걸림돌이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의 아이폰5S와 아이폰5C는 차이나모바일의 3세대(3G) 시분할연동 부호분할 다중접속(TDS-CDMA)을 지원하지 않는다”며 “4세대(4G) 시분할 롱텀에볼루션(LTE-TDD) 네트워크 구축까지는 장시간 소요되기 때문에 결국 아이폰 시리즈는 한동안 부득이하게 차이나모바일의 2세대(2G)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차이나모바일은 독자적인 기술 표준인 TDS-CDMA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이나유니콤이나 차이나텔레콤과는 달리 WCDMA/HSDPA 와 같은 3G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 출처 : 뉴스원, 전자신문 외 ]

 

 

본 자료는 CEIBS MBA 학생들의 지도하에 기업분석 동아리 KHASA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SAVIC은 중국 경제 연구, 한/중 기업가치 분석, 중국 시장 마케팅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학술 동아리 입니다.

 

-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전문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SAVIC China Market Trend Report_20131224.pdf

 

 

 

SAVIC은 Student Association for Value Investment in China 의 약자로써,

CEIBS MBA 학생들의 주도하에 기업분석 동아리 KHASA, 복단대/재경대 마케팅 연구 동아리 MarChi가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SAVIC의 세부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ceibser/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