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세미나 인터뷰

[马云의 베이징 대학교 강연] 马云北大演讲全文(3)

 

 

 

 

3화 ; 创业应该?

>> 벤쳐희망자는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가?

 

 

벤쳐희망자가 갖춰야 할 제 1의 소양은 낙관적인 마인드 입니다. 당신이 낙관적이지 않는다면, 미래의 일을 판단할 때 자꾸 어긋나기도 하고, 수많은 실패와 낙오 속에서 견뎌내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은 창업을 꿈꿉니다, 그리고 성공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진실된 성공은 바로 당신 마음속의 성공입니다. 나눌 줄 알고, 남의 말을 경청할 줄 알며,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을 갖추었다면, 당신은 인생에서 자연스레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를 보십시요. 저는 기술을 모릅니다. 재무? 저는 정말 아무 것도 모릅니다. 그렇기에 존중할 수 있고, 그러한 낙관적인 마인드가 현재 알리바바의 모습 중 하나가 아니었을까 란 생각을 합니다.

 

신문, 뉴스 매체들이 늘 보도하죠, 전 기술을 모른다고. 하지만 알리바바의 기술은 우리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고 만약 기술에 생명력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 그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기술직원이 그저 멍하니 연구실에 앉아서 있는 모습을요. 후에 가서는 하나도 쓸모가 없는 인재 아닌 인재가 되어버렸습니다. 얼마나 많은 기술들이 연구소에서 개발되고, 실패하였는진 모르지만, 그 연구소에서 개발되어 실생활에 쓰인 기술만 좋은 기술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살아있는 기술이야 말로 보배중의 보배 인 것이죠.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면, 많은 사람에게 이로운 기술이 최고죠!, 그렇지 않나요? 제 생각엔, 알리바바가 어찌 되었던, 수 천만 작은 회사가, 수 억 명의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다면, 이는 곧 좋은 기술이 아닐까요? 1분동안 1700만명의 사람들이 동시접속을 할 수 있다면, 그게 좋은 기술 아닐까요?

 

 

 

 

10년이후, 중국에는 도대체 무슨일이 벌어질까요? 우리는 크게 2가지로 추려 보았습니다. 하나는 날로 심해지고 있는 스모그로 인한 신체상의 문제, 그리고 사상과 가치관의 문제. 우리가 현재 마시고 있는 물, 음식으로 후에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많은 질병이 생겨 날 것입니다. 제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렇다면, 스모그로 인한 질병들을 치유하기 위해 의학 산업이 엄청나게 발전하겠죠?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중국 경제 성장과 문화 발전이 평행을 이루지 않는다면 우린 절대 질병과 스모그를 해결 할 수 없습니다. 돈은 넘쳐나는데, 머리는 비었다라…. 여러분들, 아셔야 합니다. 머리가 텅 텅 빈 민족만큼 무서운 것도 없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문화 교육은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1+1이 아니라, 진정한 중국의 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날의 미국이 어떻게 발전 했는지 아십니까? 백악관의 전략이건 아니건, 엄청납니다. 막강한 군사력과, 워싱턴의 문화, 뉴욕의 경제력, 실리콘 밸리의 기술력, HollywoodCYE가치관 등이 한 데 뭉쳐 엄청난 결과를 만들었습니다.그래서 저는 국가 발전에 있어 한 사람, 한 사람의 책임이 있고, 그 책임을 지기 위한 노력이 모여 엄청난 것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알리바바 창설 이래 옷 한 벌을 사본 적이 없습니다. 타오바오 직원 또한 칫솔 하나 사지 않았을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린 매일 60-70억개의 물건을 사고, 또 팔기도 합니다. 알리바바 또는 타오바오에서 많은 판매상과 소비자가 공존하고, 그들의 책임을 다하였기에, 오늘 알리바바는 엄청나게 큰 성장을 이루었고, 지금도 점 점 커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돈이 중요할까요? 알리바바 직원들에게 물어보아도 좋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단 한번도 이번 해엔 얼마를 벌까라는 질문을 던져 본 적이 없습니다. 15년동안 어떻게 벌 것이다라는 질문에 5분이상 투자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돈 벌 생각을 할 바에는 직원 교육에 더 힘을 쏟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중의 한 명이기도 하죠. 사람이 제 1의 재산인 알리바바는 이 세상에서 하기 어려운 장사는 없다는 가치관을 고집했고, 수중에 돈이 있으나 없으나 미래를 향해서 걸어갔습니다.

 

지금까지, 한가지 확실한 제 생각은 만약 돈을 벌지 못한다면 당신은 장사인 측에도 끼지 못할 것이지만, 돈을 많이 번다면 당신은 절대 좋은 장사인은 아닙니다. 아직 대학생이고, 사회 생활을 하지 못한 여러분들에겐 아마 이러한 말들이 직접적으로 마음에 와 닿지는 않을 것을 알지만, 10, 20년 후에 당신 손에 100RMB가 있을 때 행복했다면, 1000RMB가 있는 순간 더 이상 행복을 느낄 수는 없을 겁니다. 만약 그 돈을 은행에 저금하여, 1억이 되었다,10억이 되었다. 그 돈은 당신 돈이 아닙니다. 사회가 당신을 믿기 때문에, 그 돈을 당신에게 주면 가치가 더 높아 질 것을 믿기에 준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단 한번도 알리바바의 돈이 내 돈이라고 여겨 본 적이 없습니다. 지금 현재 알리바바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사회의 것이고, 그리고 여러분들이 저희에게 관리를 하여금 맡긴 돈이기도 합니다.

 

현재 미국에는 엄청난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런 기업을 세우는 것, 중국도 가능합니다. 적어도 우리가 네트워크 시대에 살고 있는 이상, 가능성은 어느 곳이든 열려있습니다. Ebay, Amazon,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기업들이죠.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그 둘을 합쳐도, 알리바바보단 크지 않습니다. 이건 알리바바가 대단한 것이 아니에요, 중국 시장이 큰 거죠, 그런데 또 생각 해보면, 중국 시장이 큰 것만이 이유는 아닐 거에요. 가장 큰 핵심은 중국의 상업 기술과, 네트워킹 기술이 미친 듯이 낮았던 겁니다. 새롭고 신기한 기술에 눈을 뜬 중국인들이 미친 듯이 이용하기 때문에,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 중국인은 정말이지 미치지 않고서야 이룰 수 없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겁니다.

 

 

 

 

 

 

 

우리는 같은 출발점에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 네트워크 시대, ITDT, 기초는 아주 훌륭하죠. 그 기초를 가지고 이제 이용만 하면 됩니다. 창업이라는 큰 틀에서 사실 ITDT 에서 보자면, 수많은 정보를 통한 IT기술력으로 DT에 접목시킨다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죠. 그 어려움은 또 다른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엄청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정보, 그 사이를 이어주는 ITDT. 정말이지 놀라운 관계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IT기술력이 굉장히 좋은 사람이라면, DT를 잘 다룰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창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사람만의 능력으론 절대 성공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벤쳐를 지향하는CEO가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그것입니다. 함께하는 사람, 함께 일할 수 있고 마음이 맞는 사람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혼자 살아 갈 수 없습니다. 일 또한 그러하길래 혼자 해낼 수 없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중에 창업을 생각하시고, 준비하는 분이 계시다면 꼭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우리 회사는 이렇게 15년을 지내왔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가치관으로 세상을 변화 시켰고, 우린 현재 10년후, 100년후의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간 중간마다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들어오고, 나가길 반복하여 현재는 진정한 인재 25000명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얘기하자면 우린 비교적 행운아입니다. 우린 아직 너무 괜찮은데 우릴 떠나 지내는 사람들은 어떨지물론 그들의 인생이지만, 가슴 아프게도 순탄치 않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알리바바가 늘 그립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감이 오지 않습니까? 이것이 우리 알리바바 입니다- 完

 

 

 

 

번역 ; 김보영

상해 교통대 중문학 졸업

(現) 네오위즈 해외사업부 중국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