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쇼핑

[송종선 칼럼] 중국 온라인쇼핑을 말한다 31

3분기, 모바일 쇼핑 거래액 156.4억원, 전년 동기대비 4배 성장
 
모바일 쇼핑 거래액의 성장폭이 매우 크다. 거래액은 3분기 156.4억원, 전년 동기대비 401.3% 성장폭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전체 쇼핑 거래액 대비 점유비도 5.5%에 달했다.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업체인 타오바오 모바일이 75.2%, 징둥상청이 5.2%, 텅쉰(QQ)쇼핑몰이 3.6%로서, 모바일 영역에서도 타오바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2011년 대부분의 쇼핑 업체들이 모바일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한 이후, 성장을 견인한 사유로는, 3G환경의 보편적 보급 및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격한 확대를 들 수 있고, 이 사용자들이 점차 모바일에서의 구매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그 증가속도는 더욱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 3분기 온라인쇼핑에서 거래된 거래액은 총 2842.2억원, 모바일 거래액은 5.5%를 점유했는데, 2011년 1분기 0.7%점유에서 최근 5.5%점유하기 까지 증가 속도에 가속도가 붙은 상황이다.

(필자의 회사의 경우에는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8%를 점유하고 있다)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에서 타오바오의 마켓쉐어는 82%수준이고, 과거에는 모바일 전문 업체인 买卖宝网이 강세를 보였으나, 역시 모바일 영역에서도 타오바오가 75% 이상의 점유비를 보이게 됐다.

넘버 2로서의 위력을 과시하고 있는 징동상청이 5.2%로 추격하고 있고, 텅쉰 3.6%, 그 뒤를 이어 모바일 전문업체 买卖宝网이 2.3%. 패션쇼핑 전문몰 VANCL凡客가 1.8%를 점유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도 TMALL天猫나, 징동상청에 매장을 개설하면, 자동적으로 모바일 거래가 가능한 전용 어드민이 부여되고, 상품 운영 측면이나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 할 것인지 기획하면 얼마든지 편리하게 모바일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무시할 수 없는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환경을 적극 활용해야 하고, 무엇보다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관련 어플을 다운받아, 지금 당장이라도 이용해보라, 얼마나 편리하고 유용한지 말이다.

 

 

 

 

 

 

칼럼니스트 송종선

 

송종선 (杰薄斯貿易有限公司 부사장) 한국 KT그룹에서 94년부터 2010년까지 온라인쇼핑 업무를 했다. 현재 중국 EC전문기업 杰薄斯에서 TMALL 한국관, B2C쇼핑몰 운영, 브랜드운영대행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Jessica@accommate.com